본문 바로가기
지식을 담다/건강

저작과 저작근

by 올리비아세티아 2024. 6. 2.
반응형

음식물을 씹는 저작은 주로 하악골을 상하로 움직이면서 이루어진다.

저작을 하는 근육을 저작근이라 하고, 교근이 가장 강하다.

저작을 위해서 하악을 아래로 움직일 때는 강한 힘이 필요 없다.

 

악관절의 구조

 

악관절은 측두골의 하악와와 하악골의 하 악과두로 구성된다. 측두골의 하악와가 얕고 넓게 퍼져 있고 하악골의 하악과두가 거기에 접촉하는 정도의 구조이다. 입을 크게 벌리면 하악과두가 앞쪽으로 미끄러진다.

 

저작근의 위치

 

저작하기 위해서 하악을 움직이는 근육을 저작근이라고 한다. 교근, 측두근, 외측· 내측익돌근이 있고, 교근이 가
장 강하다.

 

악관절의 기능은 귓구멍 옆을 만져 보면 안다

 

음식물 씹는 것을 저작이라고 한다. 저작은 위아래 치아를 부딪치면 서 발생하는데, 이때 치아가 심어져 있는 턱을 움직일 필요가 있다. 상 악(위턱)은 머리 전체와 연결되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악 관절(턱관절)로 하악(아래턱)을 위아래로 움직이게 된다.
악관절은 하악골 뒤쪽의 볼록한 하악과두와 측두골의 오목한 하악와 로 구성된다. 관절은 귓구멍 옆에 있고, 그곳에 손가락을 대고 하악을 상하로 움직이면 하악과두가 움직이는 상태를 알 수 있다. 저작과 같은 작은 상하운동은 하악골이 관절 부분을 축으로 해서 상하로 움직이지 만, 크게 입을 벌리면 하악과두가 앞쪽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알 수 있 다. 이와 같은 움직임이 가능한 것은 하악와에 오목하게 팬 부분이 있 고 거기에 하악과두가 접촉하기 때문이다.

 

저작을 위해서 사용하는 근육을 저작근이라 한다

 

저작을 위해서 하악을 상하로 움직일 때 더 힘이 필요한 것은 하악 을 들어올리는 동작이다. 하악을 들어올리는 근육에는 뺨에 있는 교근, 측두부에 있는 측두근, 하악골 내측에 있는 외측익돌근과 내측익돌근 이 있고, 이것을 저작근(씹기근육)이라고 부른다. 특히 교근은 크고 강 한 근육으로 이를 꽉 깨물면 턱 윗부분이 수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작을 위해서 하악을 아래로 내릴 때는 힘이 들지 않는다. 아래턱을 내리는 작용을 하는 악이복근(턱두힘살근), 이설골근(턱끝목뿔근), 악설 골근(턱목뿔근)을 저작근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어구

악관절

측두골의 하악와에 하악 골의 하악과두가 접촉하도록 연결하는 관절, 입을 작게 벌릴 때는 하악과두 의 위치가 안 변하지만, 크게 열 때는 하악과두가 앞쪽으로 미끄러진다.

저작근

저작할 때 작용하는 근육 을 말하고, 교근, 측두근, 외측익돌근, 내측익돌근이 있다.

 

 

 

키워드

저작

음식물을 씹는 일

 

 

반응형

'지식을 담다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하의 기전  (2) 2024.06.03
목구멍의 구조와 음식물의 통과  (1) 2024.06.02
혀와 미각  (0) 2024.06.02
치아, 유치와 영구치  (0) 2024.06.02
타액선과 타액  (1) 2024.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