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을 담다/건강

목구멍의 구조와 음식물의 통과

by 올리비아세티아 2024. 6. 2.
반응형

코와 입의 안쪽에서 식도로 연결되는 부분인 인두는 소화기관이다.

인두 앞에 있고 기관으로 연결되는 부분이 후두이고 호흡기이다.

입으로 들어오는 음식물과 코로 들어오는 공기의 통로는 인두에서 만난다.

 

목의 구조

 

코와 입의 안쪽 부분을 인두라고 한다.

인두는 비인두, 구인두, 후두부로 나눠지고, 그 밑으로 식도가 이어진다. 인두후두부의 아래 기관으로 연결되는 부분이 후두이다.

 

'인'과 '후'는 다른 장소

 

목구멍은 한자어로 인후라 하고, '미咽(인)'과 '喉(후)'로 쓴다. 이러한 글 자는 일상에서는 별로 구별할 일이 없지만, 해부학에서는 구별해서 각 각 다른 장소를 가리킨다.
코와 입의 안쪽에서 식도로 연결되는 부분까지를 인두라고 한다. 인 두는 위에서 순서대로 3개의 부분으로 나눠지고, 코 안쪽 부분을 비인두 (상인두), 입 안쪽을 구인두(중 인두), 그 아래를 후두부(하인두)라고 한다. 인두후두부 앞부분에서 기관으로 연결되는 부분을 후두라고 한다. 후두에는 발성을 위한 성문이 있고, 그 밖에 몇 개의 난골이 붙어 있어 서 공기가 다니는 통로가 무너지지 않도록 지지해 준다.
인두의 구인두와 하인두에서 음식물을 통과시키기 때문에 인두를 소화관의 일부라고 할 수 있지만, 공기만 다니는 후두는 호흡기에 속한다.

 

음식물은 인두에서 식도로 들어간다

 

입으로 들어오는 음식물은 기관의 뒤쪽으로 뻗어 있는 식도로, 코로 들어오는 공기는 식도 앞에 있는 기관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둘의 통로는 인두에서 만나게 된다. 그러나 음식물이 기관으로 넘어가버리면(연하 장 애) 곤란한 일이 생긴다. 그래서 후두에는 후두개라는 막처럼 생긴 것이 붙어 있어서 음식물을 삼키는 절묘한 타이밍에 기관 입구를 덮개로 덮는 구조이다. 반대로 공기가 소화관으로 들어가면 트림을 하 거나 방귀 횟수를 늘리는 정도이고 건강에는 큰 문제가 없다.


 

어구

인두

코와 입 안쪽에서 식도로 연결되는 부분. 소화관의 일부이다. 비인두(상인두), 구인두(중인두), 후두부 (하인두) 3개로 나눠진다.

 

 

 

키워드

후두

인두후두부의 앞에 있고, 기관으로 연결되는 부분. 공기의 통로이고 호흡기이다. 식도로 들어가야 할 음식물이 잘못해서 기관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방지하는 후두개가 붙어있 다.

 
반응형

'지식을 담다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도의 구조와 운동  (1) 2024.06.04
연하의 기전  (2) 2024.06.03
저작과 저작근  (0) 2024.06.02
혀와 미각  (0) 2024.06.02
치아, 유치와 영구치  (0) 2024.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