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을 담다/건강

소화기관의 구조

by 올리비아세티아 2024. 6. 1.
반응형

소화기관이란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입에서 항문으로 연결된 소화관이 소화기관의 중심이다.

간, 췌장, 담낭도 소화기관 중 하나이다.

 

소화기관의 전체 구조

 

소화기관이란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입에서 항문으로 연결되는 소화관과 간, 췌장, 담낭으로 구성된다.

 

소화와 흡수를 담당하는 기관

 

사람은 먹지 않고 살 수 없다.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광합성으로 생성하는 식물과는 달리 사람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음 식물로 섭취해야 한다. 입으로 섭취한 음식물은 체내에서 받아들이기 쉬운 형태로 분해할 필요가 있다. 그 기능을 소화라 하고, 소화한 물질을 체내로 거둬들이는 일을 흡수라 한다. 그리고 그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소화기관이다. 게다가 소화기관은 흡수한 물질을 이용해서 우 리 몸에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거나, 소화·흡수하지 못하고 남은 찌꺼기를 배설하는 일도 한다.

 

위장관과 간 등의 장기로 이루어져 있다

 

소화기관의 중심은 입에서 항문으로 연결되는 하나의 관 인 소화관이다. 소화관에는 인두, 식도, 위, 십이지장, 공장·회장, 대장과 같은 부분이 있다. 위장관의 안과 밖이 연결되어 있어서 무균상태는 아니다. 특히 장에는 많은 미생 물이 서식하고 있고,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균을 죽여주는 균이 나 소화·흡수하고 남은 찌꺼기를 분해해서 인체에 유익한 물질을 만 드는 균도 있다.
또한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소화액을 만들거나 그것을 소화관으로 분비하는 췌장과 담낭, 흡수한 영양소를 저장하거나 가공하는 등의 많은 역할을 하는 간도 소화기관 중 하나이다.


 

 

어구

소화관

입에서 항문으로 연결된 관 모양, 구강, 인두,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등의 각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소화액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소 화효소를 가지고 있는 체 액, 타액, 위액, 췌액, 장액 이 있다.

 

 

 

 

키워드

소화

마시거나 먹은 것을 흡수 할 수 있는 형태로 분해 하는 것.

흡수

소화관 안에 있는 소화된 물질을 혈관이나 림프관 속으로 흡수하는 것.

 

 

 

 

메모

미생물

세균막과 세균벽을 가진 단세포 생물로 세균핵은 없다. 인체에는 소화관이 나 피부에 100조 개 이상 의 미생물이 서식한다고 한다.

 

 

반응형

'지식을 담다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막은 장기의 위치를 지킨다  (1) 2024.06.02
소화관의 연동운동  (0) 2024.06.01
미주신경의 기능  (0) 2024.06.01
소화기관의 출혈과 혈관  (0) 2024.06.01
입에서 항문까지 음식물 여행  (2) 2024.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