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을 담다/건강

공장과 회장의 구조와 역할

by 올리비아세티아 2024. 6. 8.
반응형

십이지장에서 이어지는 소장이 공장과 회장이다.

공장은 근육층이 두껍고, 연동운동이 활발하다.

회장에는 면역을 담당하는 페이에르판이라는 면역조직이 있다.

 

공장 · 회장의 위치와 구조

 

공장과 회장은 결장의 중앙에 들어 있다. 십이지장은 복막후기관이지만, 공장. 회장은 복막으로 감싸져 있다.

공장
벽의 근육층이 두껍고 윤상주름이 발달했다.
회장
근육층은 다소 얇고, 파이에르판이 산재해 있다.

 

앞부분 5분의 2가 공장, 나머지가 회장

 

십이지장에서 이어지는 소장이 공장, 그곳에서 대장으로 이어지는 소장이 회장이다. 원래 십이지장과 공장·회장을 합친 전체가 소장이지만, 그 구조나 기능 면에서 공장과 회장만을 소장이라고 하기도 한다. 공장과 회장을 합치면 길이가 6~7m 정도이다. 장을 밑에서부터 감 싸는 이중의 얇은 막이 무거워진 장간막에 매달려 있어서 위치는 다소 움직일 수 있다. 앞부분 5분의 2 정도가 공장, 남은 부분이 회장이다. 명확한 경계선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각각의 특징이 있어서 다른 이름이 붙여졌다.

 

공장은 두껍고 활발하며, 회장에는 면역조직이 있다

 

공장은 벽 근육층이 두꺼워서 회장보다 다소 두껍고, 활발하게 연동 운동(p.18)을 한다. 그래서 장의 내용물이 빨리 통과하고 속이 비어 있는 일이 많아서 공장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회장은 공장보다 벽의 근육층이 얇고, 공장보다 다소 좁다. 회장의 특징은 점막 여기저기에 파이에르판이라는 조직이 있다는 점이다. 파이에르판은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구가 모인 것으로 회장 전체에 20~30개가 산재해 있다.

공장과 회장이 하는 일은 십이지장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한 소화 과 정을 이어받아 완결시키고 소화된 영양소를 흡수하는 것이다. 그 일은 소장의 점막과 비슷한 흡수상피세포라는 특수한 세포가 담당한다


 

어구

공장

십이지장에서 이어지는 소장 앞부분의 약 2/5. 근 육층이 두껍고, 연동운동 이 활발해서 내용물의 통과가 빠르다. 속이 비어있는 일이 많아서 공장이 라고 부른다.

타이틀 2

공장에서 이어지는 소장. 근육층은 공장보다 얇다. 점막에 파이에르판이라는 면역조직이 있다.

 

 

반응형

'지식을 담다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장의 점막과 흡수상피세포  (1) 2024.06.09
장간막의 구조와 기능  (0) 2024.06.08
십이지장에서 시작되는 소화  (0) 2024.06.08
십이지장의 구조  (2) 2024.06.06
위의 소화액과 소화효소  (0) 2024.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