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을 담다/건강

항문의 구조와 기능

by 올리비아세티아 2024. 6. 22.
반응형

직장끝의 좁아진 4cm 정도가 항문관이다.

점막에는 주머니 모양의 항문동이 있다.

평활근의 내항문괄약근과 골격근의 외항문괄약근이 있다.

항문관의 위치와 구조

 

항문이란 직장 끝의 항문관을 말한다.

직장 끝에 갑자기 좁아지는 4cm 정도의 부분을 항문관이라고 한다.
항문관 주변은 내항문괄약근과 외항문괄약근으로 둘러싸여 있다.

직장 끝의 좁아지는 부분이 항문관

 

항문은 소화관의 출구이다. 구멍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직장 끝의 좁아지는 4cm 정도의 부분이 소위 항문이고, 해부학에서는 이것을 항문관이라고 한다. 항문관의 점막에는 주머니처럼 생긴 오목한 부분 이 나란히 있다. 그 오목한 부분의 안을 항문동, 오목한 부분과 오목한 부분 사이에 볼록한 부분을 항문주라고 한다. 주머니의 테두리선은 치 상선(즐상선)이라 하고, 이 선의 위와 아래에서 점막을 구성하는 세포의 유형이 다르다.
항문 주변에는 정맥이 그물코와 같은 구조를 만들어 뻗어 있는 부분 이 있다. 이것은 항문관의 위쪽 점막에 있는 내치정맥총과 항문의 출구 근처에 있는 외치정맥총이다. 이 정맥이 울혈로 부어서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치핵이다.

항문괄약근이 항문을 꽉 조인다

 

항문 주변에는 내항문괄약근과 외항문괄약근이 있고, 이 근육으로 평소 항문은 꽉 조여 있다. 내항문괄약근은 항문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으로 직장 벽에 있는 내윤주근이 발달한 것이다. 이것은 평활근이고 자신의 의지로 움직일 수 없다. 외항문괄약근은 내항문괄약 근의 외측을 둘러싼 근육으로 자신의 의지로 수축하거나 이완할 수 있는 골격근이다.
또한 내항문괄약근과 외항문괄약근 사이에는 골반하구를 형성하는 항문거근(치골미골근, 장골미골근, 치골직장근)이 있다.


 

어구

항문관

직장 끝에서 갑자기 좁아 지는 부분. 4cm 정도의 길이, 항문동, 항문주가 있다.

치상선

항문관의 점막에 있는 항문동 테두리선. 이곳의 위와 아래는 점막세포가 다르다.

 

 

 

메모

치상선의 상하 피부세포

치상선의 윗부분은 단층 원주상피, 아랫부분은 중 층편평상피로 감싸여 있다. 발생과정에서 윗부분은 내배엽에서 유래하고, 아랫부분은 외배엽에서 유래했다.

외·내치정맥총

점막 밑에는 정맥이 많이 뻗어 있어서 이곳에 약을 투여하면 신속하게 정맥으로 흡수되어 온몸으로 순환한다. 그것이 좌약의 원리이다.

내치핵· 외치핵

치핵 중에 치상선을 끼고 항문 안쪽에 생기는것을 내치핵, 바깥쪽에 생기는것을 외치핵이라고 한다.

 

 

반응형

'지식을 담다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의 위치와 구조  (0) 2024.06.24
배변의 구조  (0) 2024.06.23
대장에서 변의 생성 과정  (1) 2024.06.21
대장4 - 직장의 구조  (0) 2024.06.20
대장3 - S상결장의 구조  (0) 2024.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