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을 담다/건강

배변의 구조

by 올리비아세티아 2024. 6. 23.
반응형

배변하는 과정은 직장에 변이 쌓이면서 시작된다.

배변반사로 직장에 연동운동이 발생하고, 내항문괄약근이 느슨해진다.

자신의 의지로 외항문괄약근을 느슨하게 하고 배에 압력을 가해서 배변한다.

 

배변의 구조

 

배변 과정은 직장에 일정량의 변이 쌓이고 그 정보가 중추신경으로 전달되면 시작된다.

1) 직장에 변이 쌓이고, 벽이 늘어나면 그 정보가 골반내장신경에 의해 천골로 전달된다.
2 배변반사가 발생하고 골반내장신경에 의해 a. 직장에 '연동운동을 일으 켜'라는 명령이, b. 내항문괄약근에 '느슨해져' 라는 명령이 내려지면 의 지와 상관없이 반응이 일어난다.
3) 직장 벽이 늘어났다는 정보가 대뇌에도 전달된다.
4) 대뇌에서 변의를 느낀다.
5) 대뇌에서 외항문괄약근으로 '느슨해져'라는 명령이 떨어지고, 자신의 의지로 항문을 열고 배에 압박을 가해서 배변한다.

 

무의식중에 일어나는 배변의 준비

 

결장에서 수분이 빠져나가 생긴 변은 S상결장에서 잠시 체류한 후 에 S상결장의 연동운동으로 조금씩 직장으로 보내진다. 이 연동운동은 주로 위에 음식물이 들어가면 일어나는 위 · 결장반사에 의해 생긴다. 변이 직장으로 보내져도 항문이 닫혀 있어서 흘러나오는 일 없이 변 은 직장에 쌓인다. 그리고 일정량이 되면 직장 벽의 센서가 벽이 늘어 난 것을 감지하고 그 정보를 골반내장신경을 통해 천골로 전달한다. 그 러면 배변반사가 일어나고 천골에서 직장으로 '연동운동을 일으켜'라는 명령이, 그리고 내항문괄약근에 '느슨해져(열어)'라는 명령이 떨어진다. 이 반응은 의지와는 관계없이 작동하는 불수의운동으로 주로 부교감신 경에 의해 조절된다.

 

참을지 배변할지는 자신의 의지

 

직장 벽이 늘어났다는 정보는 뇌에도 전달된다. 그러면 변의를 느끼 고 뇌는 화장실에 간다는 행동을 일으킨다. 그러나 화장실에 가기 전까 지 또는 화장실에 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닐 때는 잠시 변의를 참아야 한 다. 그런 경우에는 뇌에서 음부신경을 개입해서 외항문괄약근에 '조여' 라는 명령을 내린다.
다행히 화장실에 도착하면 자신의 의지로 외항문괄약근의 수축을 풀 고 배에 압박을 가해서 배변한다.
변의를 느낀 후 참거나 배변하는 행동은 자신의 의지로 할 수 있는 수의운동이다.


 

어구

위 · 결장 반사

위에 음식물이 들어가면 S상 결장에 연동이 발생하는 일. 비어 있는 위에 내용물이 들어갔을 때 일어나기 쉽다.

배변반사

직장벽이 늘어났다는 정보가 천골에 전달되면 발생하는 반사, 직장에 연동 운동을 일으키고, 내항문 괄약근을 이완시킨다.

 
반응형

'지식을 담다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동맥·간정맥과 문맥  (0) 2024.06.26
간의 위치와 구조  (0) 2024.06.24
항문의 구조와 기능  (0) 2024.06.22
대장에서 변의 생성 과정  (1) 2024.06.21
대장4 - 직장의 구조  (0) 2024.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