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을 담다

챗GPT와 썸타기

by 올리비아세티아 2024. 5. 30.
반응형


ChatGPT를 시작하며

코딩을 배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입력해 본 상징적인 명령어가 있다. 바로 "Hello, World!" 다. 그 유래와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으나 프로그래머들의 암묵적인 규칙이라는 점은 대부분 동의한다. ChatGPT를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이 인사를 나누어 보자.

 

 

ChatGPT 가입하기

지난 2022년 11월 30일에 공개된 ChatGPT는 두 달 만에 월간 이용자 1억 명을
돌파하며 엄청난 돌풍을 일으킨 바 있다. 이렇게 짧은 시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데는 엄청나게 간단한 가입 절차가 한몫을 했다. 혹시 여러분이 1억 명에 포함돼 있지 않다면 지금 바로 시
작해 보자.

 

- ChatGPT에 접속하기
1) 구글 검색 창에 'chatgpt'를 검색하여 접근하거나 chat.openai.com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온다.
2) 여기서 [Sign up]을 클릭한다.

 

- 회원 가입 및 로그인하기
1) 다른 이메일을 통해서 가입할 수도 있지만, 소셜 로그인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다.
2) [Continue with Google]이나 [Continue with Microsoft Account]를 클릭해서 가입을 마무리하자.

 

- 대화명 설정
1) ChatGPT에서 사용할 대화명을 설정한다.
2) 생년월일을 입력한다. ChatGPT는 원칙적으로 18세 이상만 사용이 가능하다. [Continue]를 누르면 ChatGPT의 약관에 동의하고 사용하겠다는 뜻이다.

 

- 휴대폰 번호 인증하기
1) 인증받을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으로 전송받은 코드를 입력하여 인증한다.

 

ChatGPT와 대화 시작하기

ChatGPT를 잘 사용하는 방법은 대화를 잘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먼저 가볍게 대화하듯 시작해 보자.

 

- ChatGPT 화면 구성

1) 프롬프트 영역: 프롬프트에 질문이나 요청 사항을 입력하는 공간이다. Enter 키나 보내기 아이콘을 누르면 입력이 완료된다.
2) 히스토리 영역: 계정에서 대화했던 내용이 히스토리 형 태로 자동저장된다. 히스토리 이름을 변경하거나 삭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단위로 대화를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3) 설정 영역: 설정 영역에서는 대화 전체를 삭제하거나 요금제 변경 등이 가능하다.

 

- ChatGPT와 대화하기
1) 대화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전문적인 이야기까지 모두 가능하다. 프롬프트에 다음과 같이 일상적인 대화를 입력해 보자.

2) ChatGPT에서 역할을 부여하고 그에 맞는 말투로 대답을 출력할 수 있다.

 

ChatGPT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ChatGPT는 OpenAI에서 API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 크롬에서 다양한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1) 크롬 웹 스토어에 접속한다. 검색창에 '크롬 웹스토어'를 입력하여 해당 주소로 이동한다.
2) 검색창에 'ChatGPT'를 입력하면 오른쪽에 관련 확장프로그램이 나온다.

3)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누른다.
4) 추가된 프로그램을 확인한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

1) ChatGPT for Google: 구글 검색 창에 함께 연동이 되어 서 구글 검색어를 입력하면 오른쪽 편에 ChatGPT의 응답 결 과가 제시된다. ChatGPT를 함께 사용하려면 구글 창을 열고 오른쪽에 보이는 창에서 OpenAI에 로그인을 하면 된다(다만 ChatGPT에 직접 접속하여 질문하는 것보다 글자수의 한계가 있고 ChatGPT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 성능이 떨어짐).

 

2) 프롬프트 지니: ChatGPT 자동번역기로 ChatGPT를 쓸 때 질문을 영어로 번역해 주고, 답변 도 한글로 번역해 주는 번역기다. 설치하면 프로프트 입력 창 아래에 자동 번역 설정 키가 나 온다. ChatGPT에 사용된 언어 모델은 영어를 더 잘 생성하기 때문에, 영어로 질의응답을 할 경우 좀 더 좋은 답을 얻을 수 있다.

 

3) AIPRM for ChatGPT: AIPRM은 'Artificial Intelligence Prompt Manager'의 약자로 AI 프롬프트 관리자를 의미한다. 즉, ChatGPT와 더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 프롬프트를 최적화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이 템플릿을 볼 있도록 Topic을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할 수 있는 칸이 나온다. Topic을 선택하면 다양한 프롬프트 템플릿을 볼 수 있다. 내가 어떤 Topic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템플릿이 제공된다. ChatGPT는 현재까지 약 3,000개의 프롬프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다. OpenAI의 연구진이 엄선한 프롬프트를 살펴보는 것도 한 가지 재미이다. 직접 프 롬프트를 입력해도 되지만 자주 사용할 만한 프롬프트 템플릿을 선택하면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4)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시청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유튜브 동영상을 수초 안에 요약해 주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영상보다 글이 더 잘 읽히는 사람 혹은 영상을 시청하 기에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긴 영상의 내용을 빠르게 확인해 볼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유튜브 영상을 크롬 브라우저에 띄우면 오른쪽 상단에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이 [Transcript&Summary] 버튼을 클릭하면 빠르게 전체 영상에 대한 스크립트가 생성된다. 만약 전체 스 크립트가 필요했다면 2번 [Copy Transcript] 버튼을 클릭하면 스크롤 없이 본문 복사가 가능하다. 그렇지 않고 인공지능이 길고 긴 전체 스크립트를 요약해 주 기를 원한다면 1번 [View AI Summary]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새로운 탭이 열리면서 ChatGPT가 스크립트를 토대로 영상의 내용을 요약해 준다.

 

튜링 테스트 VS 중국인의 방

언어를 매개로 한 역사적인 두 실험이 있다. 바로 튜링 테스트(Turing Test)와 중국인의 방(Chinese Room) 실험이다. 튜링 테스트를 고안한 앨런 튜링(Alan Turing)은 인공지능의 등장을 예견하며, 그 기준으로 컴퓨터와 인간의 대화를 제안했다. 심판관이 있고 인간과 컴퓨터가 각각 대화를 나누게 되는데, 심판관이 어느 쪽이 인간인지 구별할 수 없으면 컴퓨터가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중국인의 방실험을 제안한 존설(John Searle)은 다른 관점에서 튜링 테스트를 설명했다. 중국인의 방실험은 한국 어를 전혀 못하는 중국인이 방 안에 있고, 한국어-중국어 사전을 이용해서 입력되는 한국어를 중국어로 번역해서 방 밖으로 내보냈을 때를 가정하는 것이다. 이때 방 밖에 있는 사람은 방 안에 있는 사람이 한국어를 안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대화 만으로는 지능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두 실험 모두 컴퓨터가 인공지능을 가질 수 있는지를 언어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다. 튜링 테스트는 충분히 발전한 컴퓨 터가 인공지능을 갖게 되면 컴퓨터가 인간과 자유롭게 언어로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중국인의 방실험은 그럴 경우에도 컴퓨터가 생각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ChatGPT는 어떨까? ChatGPT가 튜링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볼 수 있을까? 그렇다면 이제 기계는 지능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ChatGPT의 등장은 우리에게 더욱 많이 생각할 것을 던져 주고 있다.

 


 
챗GPT와 썸타기
검색의 시대에서 인공지능(AI) 대화의 시대,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멀티모달(multi-modal: 시각, 청각을 비롯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개념)’ AI가 일상화되는 AI 비서의 시대가 코앞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챗GPT-4를 탑재한 ‘빙(Bing)’을 전면 공개한 데 이어 구글이 ‘팜(PaLM)2’를 채택한 인공지능 챗봇 ‘바드(Bard)’를 대대적으로 공개하였고 챗GPT-4에서는 이미지 생성 AI로 ‘달리(DALL-E)’를, 구글은 ‘어도비 파이어플라이’를 채택하였고 양쪽 모두에서 각종 API와 플러그인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제 챗GPT의 어떤 프롬프트를 써서 어떤 도움을 받아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내느냐가 진짜 중요해졌다. 이 책은 최신 챗GPT-4를 온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챗GPT 메뉴의 의미부터 구글 웹스토어에서 챗GPT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하고 다양한 예제도 보여준다. 엑셀 코파일럿 예제, RSS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불러와서 편집하는 예제, 깃허브를 통째로 학습했다는 챗GPT가 파이썬 코드를 생성하는 예제, 로고를 SVG 파일로 저장하여 편집하는 예제 등 참신하고 디테일한 프롬프트가 가득하다. 소프트한 예제도 많다. 그림도 그리고 배경 음악(BGM)도 만들고 번역도 하고 시험 문제도 출제하고 정답과 해설도 받아내고, 영어 회화도 공부하고 요리 레시피도 얻고 연설문도 작성하고, 우리 기관의 로고도 만드는 등 언제 어디서나 도움 되는 만능 챗GPT가 바로 여러분 앞에 있다. 발표가 예정된 MS의 코파일럿과 엑셀 기능도 엿볼 수 있고 챗GPT-4가 아예 탑재된 뉴 빙(New Bing)의 검색 기능까지 최신 챗GPT 4.0으로 인공지능 대화의 장점을 한껏 맛볼 수 있다. 챗GPT-4를 유능한 업무 파트너로 두고 다가오는 AI 비서 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책으로 추천 드린다.
저자
한선관, 김태령, 김도용, 류미영, 홍수빈, 임새이
출판
성안당
출판일
2023.05.31

 

 

반응형